숙련기술홍보관

이달의 기능한국인

기능한국인이란 ?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경력이 있는자로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숙련기술자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 숙련기술자 우대 풍토 조성,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마련한 제도로 매월 1명씩 선정된다.
이시화
2013년 08월
선정호
제 79호
이름
이시화
소속
하나로테크(주) / 대표이사
회사주소
[52845]
경상남도 진주시 정촌면 산업로111번길 17
주요생산품목
건설중장비 부품

학력사항
○ 출신학교 :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08)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벤처경영학과(‘05)
부산기계공업고등학교(‘83)

소속업체
○ 소속업체 : 하나로테크(주) / 대표이사
- 업 종 : 제조(기계)
- 주 생산품 : 건설중장비 부품
- 사업장 규모 : 상시 근로자수(57명), 매출액(117억)
- 소 재 지 : 경남 진주시 정촌면 산업로 111번길 17

특허 및 실용실안
○ 특허, 실용실안 취득 및 국제규격 ISO 인증 등
- 특허
제10-0871131호 “크라울러 크레인용 아웃트리거의 박스 제조시 사용되는 클램핑 장치 및 이 클램핑 장치를 이용한 크라울러 크레인용 아웃트리거의 박스 제조방법(단독)
제10-0886232호 “굴삭기용 버킷의 보터플레이트 제작공법”(단독)
제10-0916572호 “차량용 유압식 공기과급장치 및 그 설치구조”(단독)
제10-0858864호 “건설 중장비용 선회체의 스윙링 플레이트 제조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되는 스윙링 플레이트”(단독)
제10-0979704호 “건설 중장비용 스윙링 플레이트 구조”(단독)
제10-1102376호 “측정수단을 갖는 건설 중장비용 스윙링 플레이트 제조장치”(단독)
제10-11086445호 “ 이랑 이동용 대차”(단독)
제10-1165531호 “스윙링 플레이트 제조장치 및 이를 이용한 제조방법”(단독)
- 국제규격 ISO 인증
ISO9001:2008 건설기계, 지게차, 쌍용차부품에 대한 제조

주요경력
○ 주요경력
- ’82. 09. ~ ‘95. 02. 삼성중공업㈜ /중장비사업본부/노조위원장
- ‘95. 01. ~ ’06. 05. . 하나로테크놀로지(주) / 대표이사
- ‘06. 05. ~ ’현재 하나로테크(주) / 대표이사

주요수상내역
○ 자격취득 및 기능경기 입상실적
- 전기용접기능사(82)
○ 주요 수상내역
- 제45회 무역의날 무역진흥 표창장 수상
- 제13회 경남중소기업대상(벤처창업) 수상
- 제6회 기술혁신기업 표창장 수상
- 제5회 한국창업경영자 대상 수상
- 제11회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협회장상 수상
- 2010 대한민국중소기업혁신대상(기계산업) 수상
- 2012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수상
- 2012 취업하고 싶은 기업 수상

소개
□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8월 ?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하나로테크(주) 이시화(49세) 대표를 선정했다.
○「이달의 기능한국인」일흔 아홉 번째 수상자 이시화 대표는 전기용접 기술 중에서도 중장비분야 핵심기술을 보유한 특수용접 전문가이다.
□ 1964년 강원도 정선에서 2남 2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이시화 대표는 연탄공장 석탄 납품사업을 하던 아버지 아래서 부유하게 자랐다.
○ 하지만 아버지는 동업자의 사기로 한순간에 모든 것을 잃었고, 생계를 걱정해야 할 만큼 어려운 삶이 시작되었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이 대표는 전교회장을 맡았고 성적은 늘 상위권을 유지했다.
- 그러나, 이 대표는 결국 학비 부담이 적고 취업이 보장되는 공업계 고등학교로 진학을 하게 된다. 전공 역시 취업이 빠르다는 전기용접을 택했다. 졸업 무렵까지 집안사정은 나아지지 않았고, 이 대표는 진학을 포기하고 삼성중공업에 취업을 하게 된다.
○ 남들보다 먼저 사회에 발을 내딛었지만 공고 출신에게 희망이 될 만한 롤모델을 만날 수가 없었다. 그 때부터 ‘10년 뒤에는 내 사업을 해야겠다’는 꿈을 가지게 되었다.
□ 전기용접공으로 현장업무를 시작, 협력업체 기술지도자 등을 거쳐 12년 6개월을 삼성중공업에서 보낸 이 대표는 1995년 1월, 드디어 ‘하나로공업’을 설립했다.
○ 턱없이 부족한 자본금으로 시작한 사업이었으니 무조건 일감을 만들 수 밖에 없었다. 삼성중공업 1차 협력업체를 찾아가 그들이 하기 어려운 일감을 받아냈다. 운영이 쉽진 않았지만 일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남들이 못하는 걸 할 수 있다는 자부심으로 버텨나갔다.
□ ‘하나로에 가면 안 되는 일이 없다’는 평가를 받게 될 즈음, 삼성중공업의 생산량이 증가하면서 기술력으로 소문난 하나로공업이 1차 협력업체에 포함되었다.
○ 4명으로 시작한 인원이 10명이 되면서 안정적인 경영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협력업체는 한 곳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대기업의 생산량에 따라 경영이 좌지우지 되는 양면성이 있었다.
○ 이런 단점을 보완하려면 ‘기술개발’이 우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기술개발로 원가를 절감하고, 어디에도 없는 자체기술을 가진다면 쉽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다.
□ IMF 위기를 겪으며 삼성중공업은 볼보건설기계로 바뀌었고, 굴삭기만을 집중생산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발빠르게 움직였다. 시스템을 갖추면서 동시에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회사명도 하나로테크(주)로 바꿨고 기술연구소도 설립했다.
○ 그렇게 개발된 것이 ‘스윙 링 플레이트*(Swing ring plate)’제작방식이다. 이를 통해 생산수량이 57% 향상됐고 중량은 68%가 절감됐다. 폐기율도 50%로 줄었고 불량률 최소화와 비용 절감도 이뤄냈다. 이 방식은 마침내 볼보건설기계에서 생산되는 굴삭기 전 기종에 적용되었다.
* 굴삭기의 상부 회전을 위해 장착되는 링기어의 고정부분으로 도넛 모양이며, 하나로테크(주)에서 기존의 3등분 방식에서 일체형으로 제작하는 방식 개발
“저희가 개발한 ‘스윙 링 플레이트’ 제작방식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처음입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않은 것을 고안해 적용하는 것이 기술개발의 시작이었죠. 원자재 단가가 계속 인상되고 있는 시점이라 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입니다.”
□ ‘스윙 링 플레이트’의 원천기술 확보에 그치지않고,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모든 기기에 적용 가능한 ‘유압식 슈퍼차져*(Super Charger)'를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에 대한 의지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 하나로테크(주)에서 개발한 오일 터보장치로, 유압유닛이 장착된 상용차 또는 건설기계의 유압으로 터보팬을 구동하는 기술이다.
□ 기술 하나만 믿고 시작한 일이었지만 지금의 하나로테크(주)를 만들어 준 것은 ‘기술’보다는 ‘사람’이었다. 기술을 만드는 것도, 사용하는 것도, 그 가치를 알아주는 것도 사람이라는 말이다.
“한 사람의 기술이 아니라 조직원 모두의 노력으로 개발되고 탄생되는 기술이 진짜 기술입니다. 이것이 다시 필요한 곳에 적용돼 제품개발에 활용돼야 제대로 된 기술이죠. 궁극적으론 고객이 선택해 주는 기술이 진정한 기술이고요.”
□ 중장비쪽에 집중했던 사업을 다른 분야로 확장한 이 대표는 항공기 특수용접분야에 진출해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소형 선박분야에도 회사의 기술력을 적용하고 있다. 이 대표는 2015년 코스닥에 상장하는 것이 목표다.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