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홍보관

소개

일등기술 한국, 대한민국 숙련기술인이 자랑스럽습니다.

우리는 지난 반세기, 세상을 놀라게 한 기적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또 다른 도약을 위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적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는 마술이 아니라, 우리 안의 잠재적 가능성을 열정과 열망으로 표출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뜨겁게 세상과 대화를 나누면서 성장해 가는 것임을 시간의 교훈으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 대한민국의 기적을 만들고, 우리의 꿈을 현실로 승화시킨 대한민국 숙련기술인, 그들의 꿈과 열정, 그리고 삶은 현재를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자화상입니다.

산업,숙련기술인 이미지

대한민국 숙련기술인 우대 풍토 조성 프로젝트

숙련기술인의 꿈을 응원하고 열정을 공유하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의 이야기로, 새로운 대한민국의 자부심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내 안의 나를 찾고, ‘그들의 이야기’를 ‘우리들의 이야기’로 서로를 격려하면서 전국민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대한민국... 그 ‘즐거운 생각 나눔’ 속으로 당신을 초대합니다.

숙련기술인 우대 풍토 조성 사업은 2011년 9월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4차 공정사회추진회의’ 에서 관계 정부 관계부처 합동 ‘공생발전을 위한 열린 고용사회 구현방안’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학력의 벽을 넘어 실력중심 사회로’ 종합 대책을 마련하여 ‘학력’이 아닌 ‘실력’으로 인정받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사회적으로 인정받은 숙련기술인의 성공스토리를 적극적으로 홍보 하고, 이들을 우대하는 퐁토를 조성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이에 2012년 부터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숙련기술인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을 제고하고, 숙련기술인이 사회적으로 정당한 대우를 받는 능력 중심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기술과 실력으로 성공한 숙련기술인의 성공스토리를 발굴하고 있습니다.
이를 다큐멘터리, 드라마, 공익광고 등 다양한 모습으로 조명해 일반인들에게 숙련기술인의 롤모델을 제시하기로 하였습니다

숙련기술인이란?

우수숙련기술인은 숙련기술장려법에 의해 선정된 대한민국명장,우수숙련기술자,숙련기술전수자,기능한국인 및 국제기능올림픽입상자 등을 통칭하는 명칭입니다.

대한민국
명장
산업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하고 고용노동부장관이 고시한 직종에서 15년 이상 종사하고 있는 기술자 중 선정합니다. 선정자에게는 일시장려금 2천만원과 대한민국명장 증서, 휘장, 명패가 수여되며, 선정 후 동일직종 계속 종사 시 계속종사장려금 지급(연 1회)됩니다.
우수숙련
기술자
생산직종에 7년 이상 종사한 숙련기술 보유자 중, 근무 중인 업체의 대표나 업종·지역별 사업주 단체장의 추천을 받아 선정합니다. 선정자에게는 일시장려금 2백만원과 우수숙련기술자 증서를 수여하며, 7년 내 대학 입학 시 일정 범위 내에서 입학금도 1회 지원하고 있습니다.
숙련기술
전수자
선정분야별 15년 이상 종사자 중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뿐 아니라 숙련기술 전수를 위한 시설과 장비, 교육계획 등을 갖고 있는 숙련기술인들 중에 선정합니다. 선정된 분들은 매월 80만원의 전수 지원금과 숙련기술전수자 증서, 흉장, 명판 등을 받게 됩니다.
기능
한국인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 경력 보유자 중 사회적으로 성공한 숙련기술인들을 매월 한 명씩 선정·포상하는 것입니다. 기능한국인은 현장에서 쌓은 노하우를 학교에서의 현장실습 지도나 기업 연계 심화 강의 등을 통해 전수하는 역할을 하며,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과 흉상패를 받습니다.
국제기능
올림픽입상자
만 16세부터 21세까지 전 세계의 청소년 숙련기술인들이 모여 기량을 겨루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입상한 사람을 말합니다. 입상자들은 메달별 상금과 계속종사장려금, 산업훈장 등을 받습니다.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