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홍보관

이달의 기능한국인

기능한국인이란 ?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경력이 있는자로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숙련기술자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 숙련기술자 우대 풍토 조성,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마련한 제도로 매월 1명씩 선정된다.
장성택
2007년 10월
선정호
제 15호
이름
장성택
소속
BMW Korea 이사
회사주소
[16553]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동수원로 254
BMW 교육장
주요생산품목
자동차

학력사항
- 한국폴리텍 II 대 졸업

소속업체
BMW코리아 이사

특허 및 실용실안
- 차량기술사
- 자동차정비 기능장

주요경력
- 현대자동차 (1986.7~1991.5)
- 현대정공 (1991.5~1992.7)
- BMW 코리아 이사 (1995.11~)
-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주요수상내역
- 국립중앙직업훈련원장 표창/1980
- 대통령 경호실장 표창/2006
- 인천남구청장 표창/2002
- 이달의 기능한국인/2007.10

소개
○ BMW KOREA(주) 장성택(張成澤, 45세) 이사가 노동부가 10월 선정한『이 달의 기능한국인』이 되었다.
○ 노동부는 지난해 8월부터 성공한 기능보유자 중 우리사회의 귀감이 되는 사람을 매달 한명씩「이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표창하고 있으며, 이번이 열다섯번째다.
○ 1980년 국립중앙직업훈련원(現 한국폴리텍Ⅱ대학) 내연기관과에 입학하여 자동차와 처음으로 인연을 맺은 장 이사는, 1986년 현대자동차 수출정비부에 입사한 이래 20여년간 오로지 자동차 기술 경쟁력 향상에 기여해 온 장인이다.
○ 현재 그는 BMW Korea(주)에서 자동차 기술교육과 마케팅, 영업 등 비기술분야까지 모든 과정을 책임지는 총괄이사로 재직하고 있으며, 배기 환기장치 고정 클램프(배기관에서 공기배출 펌프까지의 파이프 장치) 개발 등 15건의 품질개선 성과를 거두었다.
○ 특히, 장 이사는 선진기술의 취득을 위해서는 국내 기술진들의 체계적인 양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 2002년 ‘BMW 사내 기술자격제도’(5등급*에 의한 사내 기술능력 인정시험 및 자격증 부여)를 제안하였고, 이 제도가 사내 기술자격으로 정착됨에 따라 지난해 노동부로부터 “사내 기술자격 검정 인정”을 받은 바 있다.
* 5등급 사내자격제도 : Junior Technician → Technician → Senior TechnicianⅠ → TechnicianⅡ → master Technician(최고등급)
○ 또한, 2000년 ASEM, 2005년 APEC 정상회담시에는 ‘차량의 안전과 기술적 예방정비’ 부문을 총괄하는 행사지원 팀장으로 활동하였으며,
- 2007년 3월 독일 뮌헨의 BMW본사에서 개최한 BMW국제기능경진대회(IASCE : International Aftersales Competition of Excellance)*에 참가하여 68개 국가의 기술자와 경쟁하여 자동차 서비스(Aftersales Business Management)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 BMW국제기능경진대회(IASCE) : ’80년부터 격년제로 BMW 전체기술자 대상으로 독일 BMW 본사에서 실시되는 국제기능경진대회
○ 그는 후배들을 위하여 “모르거나 이해가 되지 않으면 항상 질문을 해야 합니다. 질문이 없다는 것은 다 알고 있거나, 아니면 그 부문에 관심이 없거나, 전혀 모른다는 것이지요. 다 알지 못했다면 질문하는 것을 멈추지 마세요. 그리고 꼭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라고 당부하였다.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