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홍보관

이달의 기능한국인

기능한국인이란 ?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경력이 있는자로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숙련기술자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 숙련기술자 우대 풍토 조성,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마련한 제도로 매월 1명씩 선정된다.
김후진
2007년 08월
선정호
제 13호
이름
김후진
소속
두산dst 기술부장
회사주소
[51540]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공단로 799
주요생산품목
방위산업분야(기동무기, 대공/유도무기)

학력사항
- 한백직업전문학교(현 한국폴리텍7대학) 용접과 ('77)
- 고졸검정고시 합격 ('81)
- 한국폴리텍7대학 산업설비학과 졸업 ('86)
- 창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 ('07)
- 창원대 박사

소속업체
두산인프라코아 부장

특허 및 실용실안
- 산업안전기사(1989)
- 용접기능장(1991)
- 용접기술사(2002)
- 용접분야 대한민국 명장(1999)

주요경력
- 산업안전기사(1989)
- 용접기능장(1991)
- 용접기술사(2002)
- 용접분야 대한민국 명장(1999)

주요수상내역
- 노동부장관표창/1999/노동부
- 기능한국인/2007.8/노동부/특수용접분야 국내 최고전문가로서 신기술을 다수 개발하는 등 용접분야에 기여한 공로
- 대통령표창/2001
-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2004/교육인적자원부
- 제2건국범국민추진위원회표창/2001
- 경남지사표창/2005

소개
○ 두산인프라코어(주) 팀장 김후진(金厚振, 50세)씨가 노동부에서 선정하는 8월의『기능한국인』이 되었다.
○「이 달의 기능한국인」은 2006년 8월부터 노동부가 성공한 기능보유자 중에서 매달 1명씩 우리사회의 귀감이 되는 자를 선정?표창하는 것으로 이 번이 열세 번째로 벌써 한 돌이 지났다.
○ 김 팀장이 이번에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것은 두산인프라코어(주)에서 용접품질담당자로 근무하며, 자신의 전문기술을 응용하여 신기술을 다수 개발하는 등 용접분야에서 기여한 바가 크게 인정되었기 때문이다.
- 김 팀장은 알루미늄 용접기술을 활용하여 2004년 KTX 차체프레임(알루미늄 재질) 및 2005년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차체프레임(알루미늄 재질)을 개발할 때 각각 참여하는 등 특수용접분야에서 국내 최고전문가로 자리매김한데 이어,
* 특수용접 : 알루미늄, 스테인레스 등 비철금속 및 경합금을 소재로 한 용접기술
- 또한, 반도체 핵심부품인 모노블록(반도체를 형성하는 분사장치) 제작에는 알루미늄을 용접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모노블럭을 일본?미국으로부터 수입해 왔으나, 2005년에 김 팀장은 알루미늄 용접기술을 접목시켜 모노블럭을 국산화하는데 성공하여 연간 500억원 정도의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반도체 부품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 한편, 국내 최초로 3차원 정밀장비에서 운용이 가능하도록 고안한 레벨링블럭을 개발하여 발명특허를 등록함으로써 산업재산권 보호와 해외시장 진입으로 연간 수백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와, 특수용접 공정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으로 수백억 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 레벨링블럭 : 대형구조물 3차원 측정시 좌표 조절장치
○ 김 팀장은 경기도 용인에서 방앗간 집 아들로 비교적 유복하게 어린시절을 보냈으나, 뜻한바 있어 1977년 창원에 있는 한백직업전문학교에 입학함으로써 용접기술과 인연을 맺게 되었다.
- 한백직업전문학교에서 배운 용접기술을 바탕으로 1978년에 대우중공업(주)에 입사한 후 낮에는 일로 피곤한 몸이지만 용접기술 전반에 관한 서적을 새벽까지 뒤적이며 열성적으로 기술을 익혔다.
- 그러한 결과 국가기술자격 산업안전기사(’89), 용접기능장(’91), 용접기술사(’02) 등 국가기술자격 취득에 이어 용접분야 대한민국 명장(’99)으로 선정되기에 이르렀다.
- 명장, 기술사, 기능장 등의 명칭은 기능과 기술계를 평정하였음을 의미하지만 그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박사학위까지 취득하여 현장뿐만 아니라 이론부문에서도 탄탄한 지식을 갖추어 명실상부한 용접기술의 달인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 1996년에는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특수용접의 이론과 실제”(원창출판사)라는 전문서적을 발간한 바 있으며, 이 책은 대학에서 교재로 쓰이기도 하였다.
* 수원과학대, 거제전문대, 천안공대 등
○ 그는 “마음속으로 굳은 결심을 하면 가능성은 쉽게 이루어 질 수 있으니 후배들에게 끊임없이 공부하여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데 주저하지 말라”는 말로 소감을 피력하였다.

저서/논문 사항
 - 특수용접의 이론과 실제/원창출판사/1996
 - 용접기술사
 - 정보처리기술사

특이 사항
 - 알루미늄을 소재로 한 특수용접기술로 반도체 주요부품인 모노블럭 국산화, 연간 500억원 정도의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반도체 부품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림
 - KTX 및 전기자동차 차체프레임 구조 개발
 - 국내최초 3차원 정밀장비에서 운용이 가능하도록 고안한 레벨링블럭 개발 발명특허, 특수용접 공정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에 의한 수백억 원의 부가가치 창출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