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홍보관

이달의 기능한국인

기능한국인이란 ?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경력이 있는자로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숙련기술자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 숙련기술자 우대 풍토 조성,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마련한 제도로 매월 1명씩 선정된다.
이홍우
2007년 01월
선정호
제 6호
이름
이홍우
소속
㈜코아테크 대표이사
회사주소
[14117]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엘에스로 92
주요생산품목
전기전자제품,기구설계/개발

학력사항
- 안양공고 졸업
- 한양대 졸업

소속업체
(주)코아테크 대표

특허 및 실용실안
- 기계설계산업기사
- 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주요경력
- LG전자 근무 (1975~1996)
- (주)코아테크 대표 (1996~)
-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심사위원
- 국제기능올림픽대회 대표선수 선발 평가전 심사위원
- 전국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 지방기능경기대회 심사장위원
- 한국폴리텍대 기계제도 교재 검토위원

주요수상내역
- 동탑산업훈장/1977
- LG전자 사장 표창/1997.19.86
- 경기도지사 표창/2000
-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 표창/2002
- 경북기계공고 감사장/2005
- 이달의 기능한국인/2007.1

소개
○ 이 대표는 공고졸업 후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기계제도부문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금메달을 획득하고, SK텔레텍의 최초 휴대폰 모델 SKY의 외장케이스를 개발하는 등 평생 기계제도부문의 외길을 걸어 기능인에서 경영인으로 성공한 대표적 중소기업 CEO이다.
○ 지난 ‘96년 (주)코아테크를 설립한 이후 98년 한 해동안 휴대폰모델 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99년 SK텔레텍의 최초 휴대폰 모델인 SKY IM-700의 외장 케이스(붙임 참조)를 개발하는데 성공하였다.
※ (주)코아테크는 주로 휴대폰 모델 중 외장 케이스를 개발하며, 연간 매출액은 연간 10억원 정도(종업원 10명)
- 또한, LG전자와 팬택의 휴대폰 개발에 참여하여 휴대폰 관련 실용신안 3건, 의장등록 1건 등 획득했다.
※ 실용신안 : 접이식 휴대폰 충전기. 이어폰부의 회전이 용이한 헤드폰. 이어폰부의 흔들림 방지 헤드폰
※ 의장등록 : 휴대전화용 SIM(Subscriber Identification Module)카드 고정구
- 배터리 안의 SIM카드를 정확히 고정하는 Locker

○ 이 대표는 학창시절 안양공고 재학 중 ?경기도 실고생 기능경진대회? 기계제도 부문에서 1위에 입상하였다.
- 또한, 지난 1977년 제23회 국제 기능올림픽대회 기계제도부문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금메달을 획득, 우리나라가 국제 기능올림픽대회에서 처음으로 종합우승하는데 기여하였다.
○ 한편, 이 대표는 LG전자에 21년간 재직하면서 근무시간 외에는 후배 양성에도 힘을 기울여 국내대회에 다수의 입상선수를 배출했을 뿐 아니라, 국제대회 금메달 3명 및 은메달 1명을 지도?배출하였다.
- 또한, 바쁜 회사일 에도 불구하고 실업고 및 이공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강의, 기능경기대회 심사위원, 기능경기대회 과제 출제위원 등 우리나라의 기능수준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어 많은 이의 귀감이 되고 있다.
※ 수상실적 : 동탑산업훈장 수훈(’77), 경기도지사 표창(’00),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 표창(’02) 등
○ 이 대표는 “기능은 끈기와 인내가 필요한데 요즘 젊은이들은 너무 쉽고 가볍게 직업을 선택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며,
- “10년?20년 후의 자신의 위치를 확고하게 하기 위해서는 자기에게 맞는 기술을 확실하게 터득?연마하는 등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며 후배들에 대한 당부도 잊지 않았다.
○「이달의 기능한국인」은 노동부가 명장, 기능전승자, 기능장, 국내?외 기능경기대회 입상자, CEO 중에서 우리사회의 귀감이 되는 기능 보유자 등을 2006년 8월부터 매달 1명씩 선정, 표창하는 것으로 이번이 여섯 번째다.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