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홍보관

이달의 기능한국인

기능한국인이란 ?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경력이 있는자로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숙련기술자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 숙련기술자 우대 풍토 조성,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마련한 제도로 매월 1명씩 선정된다.
김진일
2018년 05월
선정호
제 135호
이름
김진일
소속
엑스론코리아(주)
회사주소
[31040]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4산단5길 11-1
주요생산품목


출신학교

- 고등학교(이하) : 대성중학교(1982)/ 충암고등학교 (1986)

- 대학교(이상) : 수원과학대학교 (1988, 전문학사)


소속업체 : 엑스론코리아()/대표이사

- 업 종 : 공작기계, 금형

- 주 생산품 : 고속가공기, 초정밀방전가공기

- 사업장 규모 : 상시 근로자 수(35), 매출액(16,714백만원, 2016)

- 소재지 : 충남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4산단511-1


주요경력

- ’91 ~ ’01 대한EDM() / 기술개발실장

- ’01 ~ ’18 엑스론코리아() / 대표이사


특허, 실용신안 취득 및 국제규격 ISO 인증 등

- (특허) 10-1622134

스핀들 오일 처리 장치 및 이를 구비하는 공작기계”(단독)

- (ISO) ISO9001:2008

공작기계(레이저사이핑머신, 고속금형가공기,방전가공기)의 제조

- (ISO) ISO14001:2004

공작기계(레이저사이핑머신, 고속금형가공기,방전가공기)의 제조


성장과정 및 기술 입문계기

- 방전가공기 제작업체의 개발부서에서 근무하면서 가공관련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였습니다. 처음 가공기 분야에 근무할 당시만 해도 기계 및 생산의 가장 기본적인 장비라 수요가 많음에도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생산하는데 사용하는 장비는 전부 일본이나 유럽의 첨단 장비가 사용되었다. 국산화를 위해 많은 부분의 기술을 개발하여야 했지만 그 중에도 가장 핵심 기술은 CNC 콘트롤러 분야의 기술이었습니다. 많은 선진제품을 동작해보고 분해하여 분석하면서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중저가시장의 방전가공기를 고가시장의 외국산 장비와 본격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고 이와 같은 기술을 바탕으로 기술개발만이 경쟁력의 원천이자 핵심 이라는 생각으로 엑스론코리아()를 설립하여 2015207, 2016167의 매출액을 달성한 견실한 중소기업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본인만의 기능한국인으로서 보유하고 있는 특별한 기술 또는 제품 개발 또는 상용화 실적

- 국내 최초로 Customizing 된 초정밀 Potable 방전기를 개발하여 현대제철 등에 공급하였다. 이 장비의 매출액은 약2억으로 범용장비가 아닌 특수장비임을 고려할 때 매출액은 크지 않으나 지속적인 수입대체 효과와 기술축적을 할 수 있었습니다.

- 2014년 그동안 축적된 가공기술을 신발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가공기를 전세계적으로 최초로 개발하였다. 모델명 LSM300S5LASER SIPING MACHINE특징은 스티로폼, 고무 발포 폼과 같은 열에 민감한 제품에 스테이지의 이동속도를 감안한 에너지를 지닌 Laser 를 조사하여 일정한 깊이의 가공을 하는데 있다. 이러한 방식은 Laser의 관통을 이용한 Laser 절단기, Laser를 사용해서 0.1mm이하의 표면층에 형상을 그리는 Laser 마킹기, 소재를 용융하여 용접하는 Laser 용접기의 가공 개념과는 차이가 있으며 신발 산업 분야에 특화된 제품으로 가공방식이 유사한 제품을 찾기 힘듭니다. 미국 나이키사에 약 300여대를 납품(태광실업, 창신INC를 통한 우회납품)하여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음과 동시에 2015130, 2016113억의 매출을 시현하였습니다.


숙련기술발전 지식 전파 공적

- 우리 회사는 기술개발, 기술교육 중요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대표이사의 방침에 따라 40명의 직원 중 4명의 직원일학습병행제(기계수동조립)에 참여하여 기술습득에 전념하고 있으며, 천안공고 학생(3)들을 대상으로 산학일체형도제학교(CAM_CNC밀링가공)사업도 병행하고 있으며 대표이사가 현장에서 교육대상자에게 가공기술 및 기계조립기술 등을 교육하며, 오랫동안 축적된 고속가공기 분야의 Know-How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능한국인으로서의 목표

- 5LASER SIPING MACHINE 의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초정밀 고속가공기 및 방전기 분야에서 지속적인 기술축적과 제품개발로 세계 수준의 TWIN HEAD 방전기 등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점유율을 높여나갈 예정이며, 고속가공기 발전을 위하여 많은 기술자들에게 개발노하우를 공유할 것입니다.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