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홍보관

이달의 기능한국인

기능한국인이란 ?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경력이 있는자로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숙련기술자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 숙련기술자 우대 풍토 조성,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마련한 제도로 매월 1명씩 선정된다.
김진수
2009년 03월
선정호
제 28호
이름
김진수
소속
㈜삼호용접기/대표이사
회사주소
[58451]
전라남도 영암군 삼호읍 세관2길 28
주요생산품목
CO2용접기기

학력사항
- 이서초등학교 졸업
- 삼우중 졸업
- 한국폴리텍Ⅴ대학(舊 광주직업훈련원) 전기과

소속업체
(주)삼호용접기 대표

특허 및 실용실안
- 탄산가스 아크 용접장치 등 3건
- 용접기과전류차단장치

주요경력
- 대우조선 사원 (1982.5~1994.8)
- 삼호중공업 반장 (1994.9~1999.8)
- 이웰드 대표 (1999.10~2002.7)
- (주)삼호용접기 대표 (2002.8~)

주요수상내역
-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2006
- 발명특허전남협회장 표창/2008
- CLEAN 사업장/2008

소개
□ 노동부(장관 이영희)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유재섭)은 3월 ?이 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주)삼호용접기 김진수(金鎭洙?51세?전남 영암군) 대표를 선정 발표했다.

□ 스물여덟 번째 ?이 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선정된 김 대표는 산업현장에서 외길을 걸으며 오로지 기술만으로 성공신화를 창조한 용접기 제작 분야 대표 CEO다.

□ 1958년 전북 완주에서 출생한 김 대표는 군 제대 후 전기기술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기능인의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광주직업훈련원(現 한국폴리텍Ⅴ대학) 전기과에서 1년간 직업훈련을 받아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 후 (주)대우조선에 취업하면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기술을 발전시켜왔다.

□ (주)대우조선에서 용접기 정비 업무를 담당한 그는 케이블 접속방식 개선으로 전력손실을 최소화하고 커넥터 수명을 늘렸으며, 오류가 빈번한 일반 멀티 테스터 대신 정확한 용접제어선 측정이 가능한 자동체크기를 개발하였다.
이후 1994년 삼호중공업(주) 작업반장으로 자리를 옮긴 김대표는 꾸준한 연구 결과 아크 용접기에 STUD기능을 추가하여 하나의 용접기로 두 가지 기능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였다.

□ 마흔이 다 되어 방송통신고등학교에 입학해 주경야독하던 김대표는 승합차 한 대와 용접용 공구 몇 점을 밑천으로 목포대 창업보육센터 연구실 반쪽을 얻어 (주)삼호용접기를 설립하였다.(‘99년) 무자본이지만 기술력 하나로 시작한 회사인 만큼 품질면에서 고객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얻어 2008년에는 대불산업단지 조선선박 용접기기 시장의 60%이상을 점유하였다.

□ “기술이 곧 회사의 바탕이요 신용”이라 믿고 신기술 개발을 위해 하루의 대부분을 현장에서 뛰며 발로 고민하고 있는 김대표는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전자식 TIG 용접 보조 장치, 탄산가스 아크 용접장치, 토치 회전형 자동용접기, 용접기의 과전류 차단 장치를 발명해서 3건의 특허와 1건의 실용신안을 가지고 있다.

□ 그는 “기능한국인이라는 명예를 얻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는 세계적인 추세에 주목해, 에너지 절감과 로봇산업분야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밝혔다.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