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기술홍보관

이달의 기능한국인

기능한국인이란 ? 10년 이상 산업체 현장실무 숙련기술경력이 있는자로서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자를 대상으로 숙련기술자에 대한 국민적 인식 전환, 숙련기술자 우대 풍토 조성, 자긍심 고취에 기여하고자 고용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이 마련한 제도로 매월 1명씩 선정된다.
박순복
2006년 11월
선정호
제 4호
이름
박순복
소속
포스코 대리
회사주소
[37859]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안로 6261
주요생산품목

학력사항
- 금오공고 졸업

소속업체
포스코 대리

특허 및 실용실안
- 포스코 발명왕 (1996)
- 올해의 포스코인 선정 (1998)
- 제안왕 (1997) 한국능률협회
- 대통령 표창 (2002)

주요경력
- 대한민국청소년발명경진대회 심사위원(2006~)
- (현)포스코 대리

주요수상내역
- 용접기능장
- 용접기능사 1급
- 가스용접기증사 2급
- 일반 판금기능사 2급

소개
○ 박순복 대리는 금오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990년 포항제철(현재 )에 입사하여 16년의 근무기간 중 직무관련 발명특허?실용신안 등록 및 출원 300여 건, 제안왕(’97, 한국능률협회) 선정, 대한민국특허기술대전 입상(‘02~’05), 발명왕 2회 수상 등 창의적이고 노력하는 모범적 기능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 특히, 그는 제철산업에 핵심적 설비요소의 하나인 소둔로내의 커튼식 실링(sealing)장치를 개발하였고, 절연 코팅 장치에서 코팅용액의 거품생성을 방지하는 장치를 개발하는 등 수백억 원대의 경영개선효과를 창출해낸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02)받기도 하였다.

※ 소둔로(燒鈍爐) : 금속을 녹는점보다 약간 낮은 온도로 가열한 다음 천천히 식히는데 쓰는 노(爐)
※ 절연코팅 : 규소강판 제작시 재료표면에 전류가 통하지 않도록 절연제인 유리성분을 상하부표면에 코팅하는 것

○ 박순복 대리뿐만 아니라 그의 부인과 아들?딸 모두 각종 발명상을 수상한 ‘발명가 가족’으로 유명한데, 부인 유상미씨의 경우 “사용이 간편한 X자 안전벨트”를, 아들 한솔과 딸 누리는 “비동력식 귓밥 청소기”와 “기능성 가방손잡이” 등을 발명한 바 있다.
○ 한편, 이러한 직무관련 발명 성과는 ‘새벽출근 자정퇴근’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하고 있는 그의 일에 대한 열정과 함께 개발한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작업을 할 수 있도록 시설, 장비를 무상으로 제공한 회사의 적극적인 지원의 결과이기도 하다.

○ 이렇게 직무관련 발명가로서 대내외적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 박순복 씨는 자신의 노하우를 후배 기능인 등에게 아낌없이 전수하기 위해 연간 20여 일의 휴가와 주말시간을 반납하면서까지 사내 및 각종 외부기관에서 250여 차례이상 무료특허 강연을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하다.
○ 또한 1990년 의 「누림과 나눔회」자원봉사단을 창단하여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있는 그는 후배 기능인들에게 “매순간마다 최선을 다하고, 일 그 자체를 흥미로운 놀이처럼 즐기다보면 어느 순간 성공이 다가올 것이다”라며 선배 기능인으로서의 조언도 잊지 않고 있다.

홈페이지만족도조사 이 페이지 정보가 도움 되셨나요?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컨텐츠 품질에 반영하겠습니다.

  • 평가하기
  • 페이지 담당자
  • 소속부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숙련기술기획부
만족도평가보기